코로나우울과 가족 갈등의 문제

2021.05.20 조회수:1691
코로나우울과 가족 갈등의 문제

코로나시대에 늘어나는 가족갈등 어떻게 해결할까요? (그림)남자: 무슨 얘길해야하지? 여자: 불편해

코로나시대의 가족갈등 Q&A

질문1. 가족들과의 잦은 갈등이 더 심각해질까봐 걱정되어요. 답변:가족 갈등이 생기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서로 붙어있는 시간이 늘어나면, 평소에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넘어갔던 사소한 행동, 말투, 습관등이 더 나쁘고 치명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상황을 역으로 이용해 서로에 대해 더 알아가고, 배려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보세요.

질문2. 코로나로 재택근무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짜증내는 일이 늘어 자책을 하게 되어요. 답변: 자책하지 마세요. 일과 가정이 분리되지 않는 채 아이와 시간을 보낼 때 짜증을 내는 것은 자연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아이의 사소한 실수는 너그럽게 넘기고, 감정이 고조된 경우에는 잠시 멈추고 각자의 시간을 가진 후 다시 만나서 이야기하세요.

질문3. 가족갈등을 슬기롭게 풀어내는 대화법이 있을까요? 답변: 갈등 해결을 위해 섣불리 대화를 시작하기보다 갈등상황에서 느낀 감정과 원인을 우선 파악해봅니다. 또한, 가족과의 갈등이 발생했을 때 상대방과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가족이 하는 말의 의도와 행동에 대해 먼저 물어보도록 합니다.

질문4. 가족 간에도 유지해야할 걱정 거리가 있을까요? 답변: 가족 공동시간에 언제나 의미있는 생활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족구성원과 합의하여 공동시간을 정하고, 그 외에는 각자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배려합시다.

질문5.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일 때, 어떻게 하면 되나요? 답변: 가족 중 누군가가 죽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거나, 수면이나 식습관에 현저한 변화가 있거나, 2주 이상의 심각한 우울감이나 흥미 저하를 지속적으로 보이는 등 심각한 문제가 지속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 위기 상담전화 1577-0199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코로나시대에 들어서면서 갑자기 좁혀진 가족 간의 거리는 새로운 가정환경입니다. 행복과 안정을 줄 수 있는 공간인 우리의 가정을 코로나로부터 지켜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혜가 필요합니다.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4유형마크_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이전글
1형 양극성장애
이제는 마음에 투자하세요
다음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시나요?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고객문의

    Top

    빠른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