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신경정신의학회,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작성 및 감수]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정신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개별 환자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성격장애

감수일 2020.05.14
성격장애, 인격장애, 편집성 성격장애, 조현성 성격장애, 조현형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 연극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회피성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 누구나 일상생활 가운데 주위 환경과 자신에 대해 대응하는 독특한 정서적, 행동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한 특징들은 일생을 통하여 비교적 변함없이 지속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 특징들의 집합이 성격(personality)입니다.

    성격장애는 성격특징들이 극단적으로 범위를 넘어서거나, 변형된 모습입니다.
    대개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인기에 시작해서 시간이 지나도 변화되지 않으며, 여러 상황에 일관되게 나타납니다.
    그로 인해 개인의 능력에 상당한 장애를 유발하고, 특히 사회 적응 및 대인관계 상황에서 심각한 문제가 초래될 때 성격장애로 진단 내리게 됩니다. 

    성격장애의 유병률은 일반 인구의 10~20% 정도로 추정됩니다. 또, 정신질환을 앓는 사람의 약 50%에서 성격장애가 동반됩니다.
    성격장애 환자들은 정신의학적 도움을 잘 요청하지 않는 특징을 가집니다.
    대부분의 성격장애 환자들에서는 자아동조적인 특징(문제 행동이 당사자에게 직접적인 불안감과 고통을 주지 않는다는 뜻)으로 인해
    자신의 성격적 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부인하고 치료에 대해서도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흔합니다.
  • 미국정신의학회는 증상의 유사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3가지 군으로 성격장애 유형을 분류하였습니다. 
     
    성격장애 유형에 대한 정보
    A군
    괴상하고 별난 특성
    B군
    극적이거나 감정적이며 변덕스러운 특성
    C군
    불안하고 두려움이 많은 특성
    - 편집성 성격장애
    - 조현성 성격장애
    - 조현형 성격장애
    - 반사회성 성격장애
    - 경계성 성격장애
    - 연극성 성격장애
    - 자기애성 성격장애
    - 회피성 성격장애
    - 의존성 성격장애
    - 강박성 성격장애
  • 성격장애의 원인은 뚜렷하게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쌍생아 연구나 입양아 연구를 통해서 성격장애의 유전적인 경향성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적 요인이 얼마나 발병에 기여하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일부 성격장애에서 관찰되는 공격성이나 충동성과 같은 특징은 세로토닌의 조절 이상과 같은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관여합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생애 초기 적절한 양육 환경의 부재, 신체적, 성적, 정서적 학대와 같은 부정적인 경험 등이 성격장애의 발병과 연관됩니다.
  • 편집성 성격장애

    사례) 42세/남성
    “세상에 믿을 놈 하나도 없어”


    42세 남성 A 씨는 5년 전 이혼을 했다. 결혼 생활 당시 아내가 자신을 속이고 다른 남자를 만나고 있으며 재산을 자기 몰래 빼돌린다고 믿었다. 그는 한 직장에서 10여 년 근무하며 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나 그의 동료들은 그를 완고하고 냉소적인 사람으로 평가한다. 동료의 일상적인 농담을 심각한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이며 매사 의심이 많은 탓에 주변 사람들과 친밀하게 어울리는 것이 어렵다. 그는 회사에서 부하직원의 근무 태만을 항상 지적하며 악의 없는 실수에도 크게 흥분하며 고의성을 의심한다.

     

    조현성 성격장애

    사례) 41세/남성
    “고독한 몽상가, 나는 세상에 관심 없어”


    41세 남자 B 씨는 수년간 고속도로 통행세 징수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사람들과 접촉이 적은 야간 근무를 선호하는 편이다. 그는 독신을 고집하고 혼자 지내는 것에 불편이 없으며 딱히 왕래하는 가족도 없다. 평소 생활하면서 몇 가지 관심거리를 가지고 있는데, 바로 수학공식 증명법의 검색과 독일 철학서를 탐독하는 것이 그것이다. 그는 자신의 홈페이지 관리에 몰두하는데,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함이 아닌, 위대한 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의 역사적 중요성을 정리하기 위한 것이다.

     

    조현형 성격장애 

    사례) 43세/남성
    “외계인과 연락하는 괴짜 도사”


    43세 미혼 남성 C 씨는 대졸의 학력을 가지고 있지만 직장 생활을 한 적이 없다. 가족 외에는 개인적인 관계를 맺는 사람이 없고 외출도 거의 하지 않는다. 평소 그는 UFO, 미스터리, 우연의 일치에 관한 책을 읽느라 많은 시간을 보낸다. 자신은 텔레파시를 통해 외계인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지구를 방문하는 외계인과의 소통을 위해서 머리카락을 탈색하고 기하학적인 무늬가 그려진 장갑과 양말을 항상 착용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자신이 외계인을 위한 착륙 장소를 만들 수 있어서 자신의 행동들이 누군가에게 감시당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반사회성 성격장애

    사례) 37세/남성
    “불법적인 일도 거리낌 없이 저지를 수 있어”


    37세 남성 A 씨는 불법 사채업자이다. 15세경부터 가출, 접착제 흡입, 절도 등 문제행동을 반복했고, 결국 학교 폭력 가해자로 지목되어 고등학교를 자퇴하였다. 보험 사기로 세 차례 구속된 전과가 있으며 야간 유흥업소를 이용하여 미성년 여성들의 성매매를 알선하는 일에 가담하기도 했다. 비싼 명품 의복을 주로 입는 그는 제대로 된 사업체를 이끄는 사장으로 자신을 소개하고 거리낌 없이 거짓말을 한다. 침착하고 예의 바른 듯 행동하다가도 자신의 목적이나 이익과 맞지 않으면 냉소적으로 변하며 주저함 없이 상대에게 폭력을 행사한다.
       
    경계성 성격장애

    사례) 27세/여성
    “버림받느니 죽는 게 나아!”


    27세 여성 B 씨는 수년 전부터 자해 행동을 반복해 왔다. 자신의 삶이 공허하고 항상 희생양이 되어 사람들에게 이용당해 왔다며 그 고통을 처리하기 위해 손목을 자해하게 된다고 하였다. 중학생 때 부모가 이혼하였고 어머니와 살게 된 그녀는 아버지가 떠난 것에 대해 어머니가 자신을 탓한다고 여기며 자주 우울감을 느꼈다. 그녀의 어머니는 연속적으로 남자 친구를 사귀었으며 그들 중 대부분은 그녀의 어머니를 정서적으로 학대하였다. 일부 사람들은 그녀를 성적으로 학대하였고, 그녀는 그 사실을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했다. 질풍노도의 감정 변화를 자주 경험하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고 창문을 주먹으로 치거나 물건을 부수는 등 몸을 다치는 일도 있었다. 6개월 전부터 사귄 남자 친구와의 관계에서 상대의 마음이 멀어져가고 헤어지게 될 것이라고 느끼는 순간 자해를 하거나 다투는 상황에서 칼을 휘두르는 등 남자친구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데 집착하였다. 결국, 남자 친구가 이별을 통보하자 남자 친구에게 자살을 암시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모아두었던 수면제를 한꺼번에 복용하게 되었다.
     
    연극성 성격장애

    사례) 48세/여성
    “주변의 관심과 사랑이 중요한 여주인공”


    48세 여성 H 씨는 2번의 이혼을 경험했고, 얼마 전부터 새로운 남자친구를 만나고 있다. 남자 친구가 자신을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는 것 같다며 우울해하였고, 그런 생각이 들 때마다 몸이 사시나무처럼 떨리고 가슴이 뜨거워진다며 연극적인 제스처와 말투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녀는 평소 외모 관리에 지나친 관심을 보였으며 짙은 화장과 화려한 무늬의 짧은 원피스를 즐겨 입는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애교가 많아 매력적이지만, 심하게 변덕스럽고 매사 자기중심적이라는 평을 듣는다.
     
    자기애성 성격장애

    사례) 45세/남성
    “내가 제일 잘난 왕자병”


    45세 남성 N 씨는 부인과 함께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 식당사장님으로 불리지만 식당일 자체는 하찮게 여기고 식당 손님이 자신을 무시했다며 자주 다툰다. 식당 직원들에게 폭언, 비난을 일삼아 직원이 식당을 그만두는 일도 잦았으며 부인을 무시하는 태도가 심해 부부간의 사이도 좋지 않다. 자신과 수준이 맞는 사람이 주변에 없다고 생각하고 주변의 조언에 대해서는 자신을 비난하거나 흉본다 여기며 크게 화를 낸다. 현실과 맞지 않는 이상적인 사업 번창을 꿈꾸고 자신보다 부유한 사람들을 부러워한다.
     
    회피성 성격장애

    사례) 28세/남성
    “이렇게 한심한 나를 사람들은 싫어할 거야”


    28세 남성 A 씨는 현재 무직 상태이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는 대신 구직을 하고자 했지만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았다. 여러 가지 일에서 가능성을 보였지만 막상 어떤 일에 제의를 받게 되면 상황이 부담스럽게 느껴져 주저하는 모습을 보였다. 친밀한 대인관계를 원하면서도 상대방이 자신을 싫어하는 눈치를 조금이라도 보이면 크게 상처받고 이후 사이가 멀어지게 되는 상황이 반복되었다. 자신을 매력이 없는 열등한 사람으로 생각하며 매사 의기소침한 모습을 보였고 거절될까 하는 불안감으로 적극적으로 대인관계를 피해 왔다.
     
    의존성 성격장애

    사례) 30세/여성
    “불안해서 나 혼자서는 안 돼”


    30세 여자 D 씨는 피아노 전공을 하고 음대 졸업 후 현재 피아노 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평소 혼자 결정하는 것을 어려워하여 매사 어머니의 의견을 무조건 따르는 편이다. 과거 교향악단 연주자로 활동할 기회가 있었으나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기회를 포기하였다. 이후 어머니의 권유로 피아노 학원을 시작하였으며, 자연스럽게 어머니가 학원 운영을 적극적으로 돕고 어려운 일을 나서서 해결해 준다. 이성과 만남에 있어서도 상대가 어머니 마음에 들지 않으면 마음에 드는 상대와도 이내 관계를 정리하였고, 매일의 식사 메뉴, 옷차림 등 사소한 결정도 자기주장 없이 어머니가 시키는 대로 하는 모습이다.
      
    강박성 성격장애

    사례) 50세/남성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할 수 없어”


    50세 남성 B 씨는 회사에서 회계 업무를 맡고 있다. 그는 모든 일을 세밀하게 점검하는 편으로, 불편을 주는 상황임에도 자신이 만든 규칙과 순서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고집을 부린다. 휴일에도 가족들과 함께 야외 활동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기보다는 회사 업무를 확인하고 처리하는 일에 몰두한다. 불필요한 물건임에도 버리지 않고 집안 곳곳에 자신의 방식대로 물건을 쌓아두는데, 가족들이 물건에 손을 대면 크게 화를 내고 자신의 방식대로 되어야 직성이 풀린다. 돈을 쓰는데 매우 인색하고 적금 관리에 집착하며, 가족들에게는 사소한 행동을 트집 삼아 물, 전기 사용에 있어 낭비가 심하다며 훈계를 한다. 
  • 편집성 성격장애

    편집성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다른 사람의 동기를 악의가 있는 것으로 해석하는 등 타인에 대한 전반적인 불신과 의심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런 양상은 성인기 초기에 시작하며 남자에게 더 흔하게 진단됩니다. 환자들은 충분한 근거 없이 다른 사람이 자신을 관찰하고 해를 끼치고 기만한다고 의심합니다.
    보통 악의 없는 말이나 사건에 대해서도 자신의 품위를 손상하는 또는 위협적인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이 환자들은 자신이 받았다고 생각하는 모욕이나 상처 혹은 경멸에 대해서 용서하지 못하고 오랫동안 적대적 감정을 품고 있습니다.
    주위 상황에 대해 감지한 위협에 대해 즉시 반격을 하므로  소송을 쉽게 시작하는 등 자주 법적 분쟁에 관련되기도 합니다.
    어떠한 정보가 자신에게 나쁘게 이용될 것이라는 잘못된 두려움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비밀을 털어놓기를 꺼리고 친밀한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배신당하지 않기 위해서 친밀한 관계를 완벽하게 통제하기를 원하며 특히 정당한 이유 없이 애인이나 배우자의 정절을 의심하고 끊임없이 시험합니다.
     
    조현성 성격장애

    조현성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관계를 기피하고 대인 관계에서도 감정 표현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아동기 시절부터 외톨이로 지내며 사회불안, 학습 부진 등 남들과 다른 면모로 또래로부터 따돌림을 당하기 쉽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매사에 무관심하고 단조로우며 활력이 없어 마치 감정이 없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가족과의 관계를 포함해서 누구와도 친밀한 관계를 원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의 성적 경험에 관해서도 관심이 거의 없습니다.
    혼자서 지내는 것을 더 좋아하고 여럿이 함께하는 것보다는 항상 혼자서 하는 활동이나 취미를 선택합니다.
    수학적이거나 추상적인 주제에 대해 몰두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의 세계 안에서 사는 고독한 몽상가처럼 보입니다.
     
    조현형 성격장애

    조현형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사회적 관계 형성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고 기이한 행동을 생활 전반에 보이며 인지와 지각의 왜곡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종종 우연한 상황이나 외부 사건이 자신에게 특별하고 놀라운 의미가 있다고 잘못 해석합니다.
    이들은 초자연적 현상에 몰두하여 미신을 신봉하고 자신이 천리안, 텔레파시와 같은 특별한 능력 혹은 다른 사람들을 통제할 수 있는 마술적 힘을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애매하고 모호한 신체 감각 혹은 소리에 대해 외부에서 보내는 신호 등으로 왜곡시켜 해석하고 특이한 문구의 말을 반복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인관계를 어려워하고 사람들과 친밀해지는 것을 불편해하여 가족 외에는 친한 친구나 측근이 없습니다.
    흔히 주변 사람들을 의심하고 남을 탓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들의 행동 패턴은 친밀한 관계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 자체가 없어 보입니다.
    이들은 사회적 관습에서 벗어나는 괴이한 행동과 용모, 특이하고 엉뚱한 생각과 말투를 가집니다.
     
    반사회성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무시하는 행동 양상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후기 청소년기에 시작되는데, 거짓말, 무단결석, 가출, 사기, 절도, 폭행 등 사회적으로 불법적이고 무책임한 행동을 지속합니다.
    얼핏 보면 예의 바르고 말을 잘해 매력적인 인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거짓 술수와 사기행각으로 상대방을 조종하고, 주저함 없이 공격을 거행합니다.
    종종 외도, 가정폭력, 아동학대, 횡령 및 조작 등과 같이 여러 영역에서 범죄 및 문제 행동에 가담합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자신의 범죄 행동이나 문제 행동에 대해 아무렇지도 않게 느끼거나 이를 합리화하는 등 죄책감이나 양심의 가책이 없어 보입니다.
     
    경계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대인관계, 정체성, 정서, 행동 등 많은 영역에서 현저한 불안정성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중요한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에게 버림받을 것에 대해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더 큰 아픔과 두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상대방에 대해 전부 좋거나 아니면 전부 나쁘다는 식의 이분법적인 방식으로 사람을 평가합니다.
    특히, 경계성 성격장애 환자들은 자신에 대한 자아상과 정체성에 대해서도 혼란이 심하고, 자신을 빈껍데기 같다 표현하며 만성적 공허감을 느낍니다.
    결과를 고려하지 않은 채 충동에 이끌려 위험하고 자신에게 손상을 줄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합니다.
    예를 들어 불필요한 과소비, 무분별한 성적 관계, 부주의하고 위험한 운전, 약물 남용 등이 그것입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반복적인 자해와 자살 시도와 같은 자기 파괴적 행동입니다.
     
    연극성 성격장애

    연극성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과도한 감정반응과 주위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행동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실제보다 부풀리거나 감정과 생각을 과장하여 더 중요한 것처럼 떠벌립니다.
    자신이 관심의 중심에 있지 않은 상황을 불편해하며 칭찬이나 인정을 받지 못하면 눈물, 비난, 짜증, 분노 폭발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주목과 관심을 끌기 위해 지속해서 화려한 외모를 사용하는데 부적절하게 성적으로 유혹하는 행동을 자주 합니다.
    대인관계 상 감정 변화가 심하여 변덕스럽다는 평을 듣고 매사 자기중심적인 경향을 보입니다.
    실제 자신의 감정이 어떠한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나 주변 상황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습니다.
     
    자기애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자신의 중요성에 대해 과대한 느낌이 들고 상대방에게도 과대한 숭배를 요구한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성취와 능력에 대해 과장하고 적절한 성취 없이 특별대우를 받기를 기대합니다.
    매사 자신의 방식대로 하길 원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시기, 질투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명성, 권력, 부를 얻는 것에 대해 야심을 갖는 경우가 흔하고 이상적인 사랑, 아름다움, 무한한 성공과 같은 공상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기애성 성격장애 환자들은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이용하고 착취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는 공감 능력이 부족하고 오만하고 건방진 행동이나 태도로 대인관계나 직업 생활의 어려움이 지속됩니다.
    자존감이 낮아 사소한 비난이나 거절에도 상처를 심하게 받아 분노를 표출하고 종종 우울증에 빠지기도 합니다.
     
    회피성 성격장애

    회피성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사회적 관계를 억제하고 부적절감을 경험하며 부정적인 평가에 대해 매우 예민함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마음속으로는 친밀한 관계를 원하면서도 상대방이 자신을 거부하지 않을까 두려워하면서 자신을 좋아한다는 확신 없이는 사람들과 관계하는 것을 피합니다.
    그러다 보니 대인관계에 지나치게 소극적이며 상대방이 자신을 싫어하는 눈치가 조금이라도 보이면 우울, 불안, 모욕감 등을 느끼며 힘들어합니다.
    자신을 사회적으로 부적절하게, 개인적으로 매력이 없는, 다른 사람에 비해 열등한 사람으로 인식하여 사회적 관계를 원함에도 불구, 결국은 하지 못합니다.
    종종 사회적, 직업적 기능 수행이 어렵고 특히 가족 외에 친밀한 대인 관계없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지냅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돌봄과 지지를 받고자 하는 광범위하고 지나친 욕구가 커서 복종적이고 매달리는 행동과 이별 공포를 흔히 겪는다는 점입니다.
    지지와 칭찬을 잃는 것에 대한 공포 때문에 이견이 있어도 전적으로 타인의 의견에 따릅니다.
    또한, 자신의 생활 중 가장 중요한 부분에 대해 타인이 결정하고 책임져 달라고 요구합니다.
    혼자서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다는 심한 공포와 혼자 남지 않는 것에 대한 과도한 집착 때문에 종종 우울과 절망감을 느낍니다.
    자신감이 부족하여 계획을 세우거나 스스로 일을 하기가 어려워 직업적으로도 실패를 경험하기 쉽습니다.
    대인관계 상 자신을 도와주는 소수의 사람하고만 관계를 맺고, 친밀한 관계가 끝나게 되면 자신을 돌봐 주고 지지해줄 다른 관계를 시급히 찾는 모습을 보입니다.
     
    강박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질서, 완벽성, 통제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양상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세부적인 것에만 매달려 일이나 상황의 전반을 보지 못하고 결국 중요한 부분을 놓치게 됩니다.
    정확성, 완벽성을 추구하나 이것이 비효율적으로 되어 일의 완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여가 활동이나 가족, 친구와의 관계보다는 일이나 성과에 지나치게 열중하는 모습이며 그런 부분이 생산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뜻한 감정 표현에 인색하며 경직되고 융통성이 없는 태도로 인해 폭넓은 대인관계가 어렵고 상대방이 자신의 스타일에 철저히 복종적이길 원하며 그렇지 않을 때는 함께 일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낡고 가치 없는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돈을 미래의 재난에 대해 대비하는 것으로 인식하며 자신과 타인에게 과도하게 절약하는 자린고비가 됩니다.
대부분의 성격장애 환자들은 자신이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주변 사람들은 환자의 문제로 인해 심각한 고통을 경험하고 있더라도 남을 탓하기 쉽고 스스로 변화하는 것을 거부합니다.

각각의 성격장애에 대해서 특정한 치료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치료 방법에 더하여 각각의 성격장애의 특징을 고려하고 증상의 내용과 정도에 따라서 치료를 합니다.
  • 성격장애의 최선의 치료는 정신치료입니다.
    초기 목표는 고통스러운 정신 상태 및 문제 행동의 경감이지만 궁극적인 치료의 목표는 성격의 전반적인 구조 변화 및 호전입니다.
    이를 위해 역동적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변증법적 행동치료, 대인관계치료, 게슈탈트 정신치료, 마음헤아리기치료 등의 다양한 형태의 정신치료 기법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성격장애의 특징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개인치료와 집단치료의 적절한 혼용이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 치료자는 중립적이고 공감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 환자의 행동 원인에 대한 설명보다는 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 같은 불편을 반복해서 듣기보다는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사건들에 대처하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 치료자와 환자와의 관계는 협력자로서의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환자에게 치료에 대한 환상을 갖지 않게 하여야 하며 선의라도 거짓말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 환자가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서 책임을 지는 태도를 보이고 실제로 책임을 지는 것을 치료의 방향으로 정해야 합니다. 환자의 행동에 대해서 화를 내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환자 행동의 결과를 보호하려고만 해서도 안 됩니다.

    정신생물학적 영역에서 성격장애의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가 커지면서 약물치료도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성격장애의 약물치료의 전략은, 성격장애 환자의 생활 속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특정 증상을 중심으로 하는 단기적인 대증적 약물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각각의 성격장애에 불안정한 기분, 충동 통제의 어려움, 불안, 강박 행동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를 조절하기 위하여 그에 효과가 알려진 약물치료를 시행하는 것입니다. 
  • 참고문헌
    1.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신경정신의학. 서울:아이엠이즈컴퍼니;2017.
    2. 권준수 편저.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편람 5판. 서울:학지사;2015. 
    3.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4. Roberts LW editors. Textbook of psychiatry, seventh edit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2019. 
    5. Samuels J. Personality disorders: epidemiology and public health issues. Int Rev Psychiatry 2011;23(3):223-233.
    6. Perry JC, Presniak MD, Olson TR. Defense mechanisms in schizotypal, borderline, antisocial, and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s. Psychiatry 2013;76(1):32-52.
    7. Triebwasser J, Chemerinski E, Roussos P, Siever LJ. 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J Pers Disord 2012;26(6):919-926.
    8. Chemerinski E, Triebwasser J, Roussos P, Siever LJ. Schizotypal personality disorder. J Pers Disord 2013;27(5):652-679.
    9. Reichborn-Kjennerud T. Genetics of personality disorders. Psychiatr Clin North Am 2008;31(3):421-440.
    10. Torgersen S, Lygren S, Oien PA, et al. A twin study of personality disorders. Compr Psychiatry 2000;41(6):416-425.
    11. New AS, Goodman M, Triebwasser J, Siever LJ. Recent advances in the biological study of personality disorders. Psychiatr Clin North Am 2008;31(3):441-461.
    12. Matusiewicz AK, Hopwood CJ, Banducci AN, Lejuez CW. The effectiveness of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personality disorders. Psychiatr Clin North Am 2010;33(3):657-685.
    13. Baker-Glenn E, Steels M, Evans C. Use of psychotropic medication among psychiatric out-patients with personality disorder. Psychiatric Bulletin 2010;34:83Y86.

공공누리의 제4유형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4유형 ""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경계성 성격장애
다음글
품행장애

만족도 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시나요?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개선 의견 접수

Top

빠른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