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노인을 위한 마음건강지침

2021.01.14 조회수:269

자막


코로나 우울증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마스크 착용, 손씻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세요. 어르신을 존중해 주세요.

“자녀들이 걱정할까봐 집에만 있어요”
“코로나 때문에 갈 곳이 더 없어졌어요”
노인들의 마음건강에도 경고등이 켜졌습니다.

#3 코로나19, 노인을 위한 마음건강지침

안녕하세요?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김가영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노인을 위한 코로나19 마음건강지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1. 코로나19로 고통을 겪으시는 어르신에게
마스크 착용, 손씻기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세요. 안전은 마음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첫 번째 시작입니다. 마스크를 콧등부터 턱까지 잘 쓰시고, 귀가 후에는 바로 손을 꼭 씻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모임은 삼가시고 사람이 많은 곳은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세요. 외출하실 때는 마스크 착용을 하시고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수면을 취하고 좋은 음식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과 친구, 사랑하는 사람에게 정기적으로 전화나 영상통화로 연락을 하세요. 혼자서 외롭거나 결정이 어려울 때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리두기로 자주 보기 어렵다면 연락을 주고받을 사람들의 연락처를 휴대폰에 정리하고, 필요할 경우 가족의 도움을 받으세요. 만약 영상통화나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를 하는 법을 모른다면 배우고 익혀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지나친 TV 뉴스 시청, 인터넷, 스마트폰 사용 등 과도한 정보 이용은 삼가세요. 자극적인 뉴스와 불확실한 정보는 오히려 불안감을 강화시키고 바른 정보를 선택하기 어렵게 합니다. 스마트폰은 시간을 정해서 확인하시고, 문자로 받는 정보는 반드시 출처를 확인하세요. 질병관리청과 방역당국의 정보에 집중하시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불안감, 우울감, 불면 등 증상이 발생하면 전문적인 의료상담을 받으세요. 증상에 맞는 약을 의사 처방에 따라 복용하시고요, 검증되지 않은 약물이나 음주 등은 불안감, 우울감, 불면 등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고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불안감, 우울감, 불면 등의 증상을 무조건 참거나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시는 것보다는 신속히 주변에 도움을 구하고 전문적 의료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빠른 회복의 방법입니다.

Q2.코로나19, 노인 가족 마음건강지침
어르신들에게 올바른 마스크 착용, 손씻기와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서 충분한 설명을 해주시고, 건강한 습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감염병을 막연하게 두려워하며 아무 활동도 하지 못하고 지내시는 어르신들이 많은데요, 적절한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킨다면 어르신들도 사람이 적은 야외에서 가벼운 활동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가능한 매일의 일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규칙적인 식사, 수면, 약물 복용을 잘하고 계시는지 확인해주세요. 특히 임의로 약물을 복용하지 않도록 관리해주세요. 가벼운 운동을 하실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어르신과 따로 사신다면, 자주 통화하고 연락하세요. 감염병으로 인하여 교회, 복지관 등의 시설을 이용하지 못하시는 어르신들이 많은데,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은 어르신들에게 사회적 만족감을 제공해 주실 수 있습니다.

어떤 어르신에게는 더욱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우울증, 치매 등을 앓고 계시는 어르신의 경우 집에만 계시면서 증상이 악화되실 수 있습니다. 얼굴 표정과 몸짓을 잘 살피시고 어르신이 이해 가능한 방법으로 의사소통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치매를 앓고 계시는 어르신의 경우 남아있는 인지적 기능을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벼운 집안일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돕고, 어르신이 좋아하는 취미활동을 집에서 하실 수 있도록 격려해 주세요. 필요할 경우 다양한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르신을 존중해 주세요. 단순히 나이가 드셨다는 이유로 어르신들은 젊은 사람들보다 감염병 환경에서 편견과 차별, 경제적 곤란, 폭력에 취약해지기 쉽습니다. 적절한 보살핌을 받을 경우, 어르신들은 역경을 잘 극복하실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을 존중해 주시고 힘이 되어 주세요.
Q3. 마지막 한마디
코로나19 유행을 맞이하는 노인들에게는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질병 통제라는 중요한 이유로 시행되는 국가적인 정책이 때로는 어르신들의 정신건강을 취약하게 하는 부분이 있음을 인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에는 세대적 격차를 줄여나가고, 노년 인구의 자립성과 자기 효능감을 확보할 수 있는 사회가,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노화는 질병에 신체적으로 취약한 요소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노인들을 존중하고 격려해 준다면 노년 세대의 인생 역경 극복의 경험은 새로운 재난을 극복해 나가고 코로나19 유행 이후의 삶에 대해 긍정할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4유형마크_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이전글
코로나로 더욱 불안하고 외로운 노인들
코로나시대의 중독 전문가가 알려주는 O·X 퀴즈
다음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시나요?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고객문의

    Top

    빠른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