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 나도 번아웃(Burn out)을 겪고 있을까?

2021.01.15 조회수:1949
코로나 시대, 나도 번아웃을 겪고 있을까?

코로나는 우리의 일상과 직장환경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주었고 우리는 매일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진(번아웃)이란? 소진(번아웃)이란? 일로인한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지치고 탈진되어 가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소진 (번아웃)은 '정서적 탈진','비인격화','개인적 성취감 감소' 세가지 속성을 지닙니다. 정서적탈진: 감정자원의 고갈, 무능력감, 업무의욕 신뢰감 상실, 좌절 등. 비인격화: 직장이나 업무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냉담, 무감각, 냉소적인 태도. 개인적 성취감 감소: 자신의 업무능력에 대한 부정적 평가, 개인적 성취감 저하

소진(번아웃)되었을 때, 우리에게 어떻게 나타날까요? 슬픔, 우울 비난, 짜증, 공격 고립감 술과 약물에 의존 수면문제, 두통 등의 신체증상 피곤, 장기결근, 업무 스행능력 저하

소진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무엇이 있을까요?

업무량 관리: 우선 순위를 정하고 가능한 근무시간을 10-12시간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균형잡힌 일상 생활: 적절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며 카페인과 술, 담배를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틈틈이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고 자신을 지지해주는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스트레스 완화 전략: 걷기와 스트레칭을 통해 신체적 긴장을 줄이고 심호흡과 명상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운동, 독서, 음악감상 등 자신만을 위한 활동을 하고 업무를 함께 하는 동료와 감정과 생각을 나누도록 합니다.

자기자각: 스트레스 반응에 대해 스스로 점검해보고 자가진단이 어려울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①스트레스 반응에 대해 스스로 점검해보고 자각하기 ② 소진과 스트레스 반응의 일부는 스스로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③ 필요하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기

코로나오 인한 소진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태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로나로 달라진 일상에서 받게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휴식은 이기적인 행동이 아니며 타인의 요구보다는 자신의 안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의 4유형마크_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이전글
코로나시대 자살 예방
코로나시대에 소진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음글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시나요?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고객문의

    Top

    빠른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