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성인ADHD 진단은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와의 면담에 의해 내려집니다.
그 기준은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에 따릅니다.
성인ADHD의 DSM-5 진단 기준
A. 기능이나 발달을 방해하는, 지속적인 양상의 주의력결핍 그리고/혹은 과잉행동-충동성
B. 몇 가지 주의력결핍 또는 과잉행동-충동성 증상들이 12세 이전에 나타났다.
C. 주의력결핍 혹은 과잉행동-충동성 증상들이 2개 이상의 상황에서 나타난다.
(예: 학교/직장/가정, 친구/동료와 함께할 때, 다른 활동들 중)
D. 증상들이 사회생활, 학업, 직업 기능의 질을 낮추거나 지장을 준다는 분명한 증거가 있다.
E. 증상들이 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병, 기타 정신장애 중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다른 정신장애
(예: 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성 장애, 인격장애, 물질중독, 위축 등)로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주의력 결핍
다음 중 6개 (17세 이상의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5개) 이상의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a. 자주 학교과제나 공부 혹은 다른 활동 시에 부주의한 실수를 하거나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다.
(예: 세부사항을 간과하거나 놓침, 작업이 부정확함)
b. 자주 업무나 놀이활동에 오랫동안 집중하기가 어렵다.
(예: 수업 중, 대화 중, 긴 글을 읽을 때)
c. 자주 남이 자기에게 하는 말을 듣지 않는 것 같다.
(예: 명백한 방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딴 데 있는 거 같음)
d. 자주 지시를 끝까지 따르지 않고, 숙제나 집안일을 끝내지 못하거나 아니면 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못한다.
(예: 일을 시작하긴 하나 빨리 집중을 잃고 쉽게 딴 길로 샘)
e. 자주 할 일이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해나가지 못한다.(예: 순차적인 작업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물품이나 소지품들을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엉망이고 체계화되지 않은 일 처리, 관리에 시간을 들이지 않음, 기한을 지키지 못함)
f. 자주 꾸준한 정신적 노력이 요구되는 과제수행을 꺼리거나 혹은 싫어하고 피하려 한다.
(예: 학교공부나 과제, 17세 이상의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보고서를 준비하거나 양식을 완성하거나 긴 글을 검토할 때).
g. 자주 일이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잃어버린다. (예: 학교 자료, 연필, 책, 도구들, 지갑, 열쇠, 문서 업무, 안경, 휴대폰)
h. 자주 외부자극(17세 이상의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관련 없는 생각들)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i. 자주 일상적인 일을 잊어버린다.
(예: 집안일, 심부름. 17세 이상의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전화 회신, 계산서 지불, 약속 지키기)
과잉행동 및 충동성
다음 중 6개(17세 이상의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5개) 이상의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a. 앉아서도 자주 손발을 가만두지 못하고 몸을 뒤튼다.
b.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주 자기 자리를 벗어난다.
(예: 교실, 사무실이나 작업 장소에서 자리를 이탈함)
c. 부적절한 상황에서 주위를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르는 경우가 자주 있다.
(청소년기 또는 성인의 경우는 못 견디는 느낌으로 제한할 수 있음)
d. 자주 놀이나 레저 활동을 조용히 수행하지 못한다.
e. 자주 엔진이 불붙은 것처럼 행동하거나 쉴 새 없이 서성댄다.
(예: 식당이나 회의에서 시간이 연장되는 경우 불편해 함)
f. 지나치게 말이 많을 때가 자주 있다.
g. 자주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이 불쑥 튀어나오곤 한다.
(예: 다른 사람들이 말할 때 본인이 문장들을 마무리함, 대화 시 본인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h. 자주 본인의 차례를 기다리기를 어려워한다.
(예: 줄을 서서 기다릴 때)
i.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예: 대화나 게임, 활동들에 끼어들 듯이 참견함, 질문이나 허락 없이 남의 물건을 사용함,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남이 하는 중인 것을 함부로 방해하거나 차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