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신경정신의학회,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작성 및 감수]

보건복지부 국립정신건강센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법적 한계에 대한 고지]

본 정보는 정신건강정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개별 환자 증상과 질병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연극성 인격장애

감수일 2021.11.26
연극성 인격장애
 
  • 연극성 인격장애는 과다한 감정 표현과 주의를 끄는 행동을 특징으로 합니다.
    화려하고 극단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만, 정작 무슨 감정인지, 무슨 말인지 상대방은 잘 이해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또 반대되는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과장되게 표현하고, 대부분의 것들에 대해 실제보다 더 중요한 것처럼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변덕스러운 스타일과 허영심을 가진 일부는, 다른 인물들을 매혹시키는 것에 매우 능하며, ‘관심의 중심’이 되는 상황을 원합니다. 반대로 자신이 주목받지 못하거나, 인정받지 못하면, 분노폭발, 짜증, 눈물, 비난하는 말과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인관계에서는 상대방에게 지나치게 매달리고, 상대방과 떨어지는 것을 견디지 못할 정도로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 상황적인 문제 등이 둘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기도 합니다.
    상대에게 원하는 끝없는 확신 때문에 상대방이 지치기도 합니다.
    극단적으로는 자해, 자살의 제스쳐 등을 취해서라도 자신에게 관심을 돌리고 싶어하고, 성적 유혹을 통해서라도 상대방의 마음을 끌어당기고 싶어 하기도 합니다.
  • 뚜렷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습니다.

    정서적 표현이 강향 경향, 정서적 불안정성은 유전적 경향이 있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또한, 연극성 인격장애, 반사회성 인격장애, 알코올 사용 장애 간의 유전적 연관성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자신을 과장해서 표현해야 인정받는다는 생각, 타인이 원하는 대로 되려고 애쓰는 것이 자신의 진정한 성품이라는 생각 등이 어린시절부터 지속되면서 연극성 인격장애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 나이가 들면서 연극성 인격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더 적은 증상들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이전에 비해 에너지가 줄어 생기는 현상인지, 호전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종종 법적인 문제, 물질 남용, 문란한 행동과 같은 문제들에 얽힐 수 있습니다.
     
  • 유병률
    연극성 인격장애의 유병률은 일반인구의 약 2%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정신보건서비스를 받는 분들 중에 10-15%정도가 연극성 인격장애에 해당된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성비 
    연극성 인격장애는 줄곧 여성들이 남성보다 더 많다고 연구되어 왔으며, 임상 현장에서도 여성이 더 자주 진단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비에 큰 차이가 없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 사례) 27세/성인
     27세 A씨는 오늘 친구에게 감정기복이 너무 심하다는 말을 들었지만, 자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냥 힘들 때가 있고, 좋을 때가 있는데 자신을 이해해주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평소에도 항상 남들이 원하는 대로 맞추어 살려고 노력했는데… 오늘도 자기는 친구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었을 뿐인데 이런 말을 하는 상대방이 너무 미웠다. 집에 왔더니 홀로 너무 힘든데, 내 감정이 무엇인지 정확하게는 모르겠다. 다시 예전처럼 왼쪽 손 전체에 마비가 오는 것 같았다. 힘든 마음에 전화를 했지만 아무도 받지 않았다. 친구를 원망하는 마음과 함께 무엇인지 모를 힘든 마음에 자해를 하고, 119에 신고를 했다. 응급실에서 다급히 뛰어오는 친구를 보니 너무 사랑스러웠다. 역시 나한테는 그 친구가 있어야 한다, 그 친구한테도 내가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며 부둥켜안고 울었다. 
  • 인격장애들의 경우, 일반적 인격장애의 진단이 가능한 경우에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 인격 장애란, 청년기부터 인지, 정동, 대인관계 기능, 충동 조절 중 2가지이상이 현저하게 편향되어 사회적, 직업적 가능이 어려운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연극성 인격장애의 진단 기준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
     과도한 감정성과 주의를 끄는 광범위한형태로,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며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고,
     다음 중5가지 이상으로 나타난다.
    1. 자신이 관심의 중심에 있지 않는 상황을 불편해함.
    2. 다른 사람과의 관계 행동이 자주 외모나 행동에서 부적절하게 성적, 유혹적 내지 자극적인 것이 특징임.
    3. 감정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피상적으로 표현됨.
    4. 자신에게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외모를 사용함.
    5. 지나치게 인상적이고 세밀함이 결여된 형태의 언어 사용.
    6. 자기극화, 연극성 그리고 과장된 감정의 표현을 보임.
    7. 피암시적임. 즉, 다른 사람이나 상황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음.
    8. 실제보다도 더 가까운 관계로 생각함.

     
  • 알코올 사용장애, 물질 남용 등의 문제를 함께 보이기도 합니다.
    신체적인 불편감을 표현하지만, 병원에서는 문제가 없다는 말만 반복합니다. 말로는 불편하다고 하지만, 정작 본인은 신체적인 불편감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우울, 불안, 불면, 문제적인 자해 등의 다양한 불편감이 함께 생길 수 있습니다,
  • 연극성 인격장애의 경우에도 인격문제를 치료하는 약물은 없으며, 인격장애 환자가 보이는 힘든 증상에 따라 다양한 약물치료가 가능합니다. 

    • 항우울제: 우울한 기분과, 신체적 증상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항불안제: 불안한 마음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감정 상황에서의 복용을 통해 마음을 가라앉혀 주기도 합니다.
    • 기분조절제: 감정 기복을 완화시켜 줍니다.
    • 항정신병약제: 감정 기복을 완화시켜 줍니다. 
  • 흔히들 상담이라고 생각하는 치료입니다.
    인격과 문제행동의 변화를 위한 중장기간의 정신치료가 가장 권장되는 치료입니다. 정신치료는 충분한 수련과정과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게 받아야 좋은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극단적인 감정 기복을 안정시켜 주기도 하고, 문제 행동이 있다면 그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하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 치료를 받다 보면, 내가 왜 이렇게 힘든 지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감정에 대해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게 되어 현명한 대응과 행동을 할 수 있게됩니다. 
  • 일기쓰기
    하루 일과 보다는 자신의 감정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서 일기를 써 보세요. 스스로의 감정 변화를 스스로 알아갈 때 치료는 시작될 수 있습니다. 

    감정에 이름 붙이기
    세상에는 힘들다, 좋다 외에 다양한 감정 단어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스스로 확실히 알게 된다면, 그 감정에 대한 조절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화려한 미사여구가 아닌, 정확한 표현으로 자신의 감정을 알아갑시다.

    문제가 되었던 행동 전후 상황을 슬로우 비디오로 돌아보기
    오늘 내가 어떤 상황에서 문제되는 행동을 했습니다. 그 상황에서 행동을 하기까지의 과정을 천천히, 슬로우 비디오처럼 살펴볼까요?
    사람은 어떠한 상황에 놓이게 되면, 그에 따라 생각을 하게 되고, 느낌을 가지게 되고, 욕구가 생겨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행동에 이어지는 결과가 나타나죠.
    어떤 상황에서 문제되는 행동이 생겼다면, 그때의 상황, 생각, 느낌, 욕구, 행동, 결과를 천천히 생각 해 봅시다. 흔히 ‘상-생-느-욕-행-결’로 줄여서 부릅니다. 연습을 통해 문제 행동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Task Force on DSM-5.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 DSM-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2.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editor. Textbook of Neuropsychiatry 3rd ed. Seoul: iMiS Company; 2017
    3. Benjamin James Sadock, Virginia Alcott Sadock, Pedro Ruiz, Synopsis of Psychiatry Behavioral Sciences/ Clinical Psychiatry, 11th ed.: Wolters Kluwer; 2015
    4. Benjamin James Sadock, Virginia Alcott Sadock, Pedro Ruiz, Comprehensive Textbook of Psychiatry 10th ed., Wolters Kluwer; 2017
    5. Glen O. Gabbard, Psychodynamic Psychiatry in Clinical Practice, 4th, American Psychiatric Press, Inc.; 2005
    6. David J. Robinson, Disordered Personalities, 2nd ed., Rapid Psychler Press; 1999
    7. Robert E. Hales, Stuart C. Yudofsky, Laura Weiss Roberts, Textbook of Psychiatry 6th ed., The American Psychiatric Publishing; 2014
    8. Charles R. Swenson, DBT Principles in Action, Acceptance, Change, and Dialectics, The Guilford Press; 2016
     

공공누리의 제4유형 마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공공누리의 제4유형 마크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금지, 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야경증
다음글
여성우울증

만족도 조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시나요?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고객문의

Top

빠른 메뉴